지식과 지혜

직장내 가스라이팅

노래하는 마케터 2022. 11. 5. 17:32
728x90

폭언과 가스라이팅을 일삼는 팀장 한 사람으로 인하여 제일 막내인 저를 비롯한 모든 직원들, 파트장님이 힘들어합니다.

능력은 있는 사람인데, 인성이 그에 너무 못미칩니다.

가족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게 같이 일하는 사람들인데,

난 팀장처럼 되지 말아야지 라는 생각을 굳게 먹지 않으면 저또한 닮아갈까봐 무섭습니다.

팀장의 언행을 뒤돌아보면서 절대 저렇게는 되지 말아야지 하는 반면교사로 삼아야겠습니다.

일기처럼 안 적어두면 나중에 까먹더라구요.

어떤 말들로 사람들의 마음을 다치게 했는지와

만약 나라면 어떻게 이야기할지를..생각나는 대로 써보겠습니다.


1. 너네는 나 없으면 어떻게할려고 그러는거야 진짜?

만약 나라면)

이 이슈의 효과는 이런 측면에서도 살펴볼 수 있을 것 같네요. 혹시 A대리는 어떻게 생각했나요? 편하게 이야기해보세요.

2. 야 그냥 보고서 한 3개월 붙잡고 써 그냥

만약 나라면)

보고서 작성에 속도를 좀 내 주세요. 사장님께서 다음주에 수요일까지만 사무실에 계시고 목요일, 금요일은 지방 출장이라고 하시네요. 차차주까지 보고가 밀리면 다음 일정에 지장이 있으니 일정에 참고해주세요.

3. 너희는 그렇게 일하니까 평생 안되는거야 알겠어?

만약 나라면)

제가 지난 번 피드백때 언급했던 부분인 것 같은데, 보고서에 반영이 좀 미흡하네요. 조금 더 신경써주세요.

4. B파트장, 너만 착한놈하고 나만 나쁜놈 되라는거야 뭐야?

만약 나라면)

B파트장님, 좀 더 따끔하고 단호하게 업무지시를 할 필요도 있을 것 같네요. 항상 완곡하게 다가가는게 능사는 아닐 것 같습니다.

5. 언제까지 선배 뒤에 숨어서 부끄럽게 일하려고 그러니 너는? 나는 그렇게 일 안했는데

만약 나라면)

이제 부서로 전입한 지 2년차고, 이전 부서에서 하던 업무와 결이 달라서 낯선 부분이 있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합니다. 하지만 좀 더 과거 파일을 면밀히 뜯어보고 모르는 건 선배들에게 더 적극적으로 물어가면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좋겠네요.

6. 너는 왜 일을 그렇게 하니?

만약 나라면)

저라면 이렇게 계획을 짜서 움직였을 것 같아요. 제 방식이 정답은 아니지만, 경험상 이렇게 진행했을 때 유관부서의 협조도 원활하고 보고일정도 수월히 맞출 수 있었습니다. A대리는 어떤 생각을 갖고 있었나요?

7. 이걸 나보고 어떻게 사장님께 보고하라는거야? 앞으로 너희가 보고해 그냥.

만약 나라면)

이 이슈는 일전에 사장님께 보고드렸던 것이고, 이슈 해소되었다고 말씀드렸는데 다시 불거지다니 상당히 난감하네요. 하지만 발생한 이슈를 덮을 수는 없는 노릇이니 서로 머리를 맞대어 어떤 논리로 이 이슈를 잘 넘길 수 있을지 고민해봅시다.


팀원들을 동기부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요.

면박주기, 타인들 앞에서 모욕감주기, 폭언, 가스라이팅을 통한 동기부여는 너무나 구시대적인 방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.

나는 절대 같은 사람이 되면 안되겠다라고 다시 한 번 다짐해봅니다.

직장내 괴롭힘 신고라는 먼 길을 떠나야하는지라는 고민도 있네요. 일단 녹취는 하고 있읍니다만..

 

출처 : 경제적 자.. | https://blog.naver.com/shensh/222797350423 블로그

728x90

'지식과 지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개발 업무의 절차  (0) 2023.06.01
코딩테스트 연습 사이트  (0) 2022.11.11
개발자 연봉 테이블  (2) 2022.11.05
좋아하는 책 중에서..  (0) 2022.10.30
성공하는 3가지 지름길  (2) 2022.10.30